티스토리 뷰

피부암

 

피부암의 원인

 

 

 

피부암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 중 일부는 일상생활에서 피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와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음과 같이 세부적으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자외선 과다 노출은 특히 자외선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손상을 주면서 자외선은 더 깊은 층까지 침투를 하여서 장기적인 손상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외선은 피부세포의 DNA에 대한 변이를 일으킬 수가 있어서 암세포로 변화를 시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장 시간을 밖에서 활동을 할 때에는 적절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피부를 손상을 시키는 것 또한 만성적인 피부의 손상을 회복과 재생 과정에서는 비정상적인 세포의 증가를 만들 수가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자주 발생을 하는 화상 물질에 대해서 장기간 노출, 반복적인 염증의 반응 등을 피부를 정상적인 세포 주기를 방해를 하여서 암세포가 증식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유전적 요인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정한 유전자 변이를 가진 가족이 있다면 그 유전자 변이가 피부암으로 발생할 위험이 정말 클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적 요인이 개인이 제어를 할 수가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족이 이 질환을 알고 있다면 더욱더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로는 나이가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피부의 세포가 자가 수리 능력을 감소하게 되면서 기존의 손상이 더욱 커지게 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커지게 되는 겁니다. 특히 고령자의 개인이 피부의 재생 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더욱더 주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면역력 저하로 상태가 체내의 비정상적인 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떨어져 피부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이 노출될 확률이 커지게 되는 겁니다. 면역 체계가 약화된 상태에서는 더욱더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면역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타적인 이유로는 환경오염과 흡연을 통해서 더욱 나빠지게 되는 것이고 특정한 직업병이 있을 수가 있고 피부의 병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계속되면 피부암을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부암의 진단

 

 

피부암의 진단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다음의 일반적으로 초기 증상이나 이상을 감지를 한다면 전문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첫째 의사는 먼저 피부를 직접 눈으로 검사를 시작합니다. 특징적인 모양, 크기, 색상, 형태와 같은 것을 확인을 하고서 이상이 있는 부위를 더욱더 잘 살펴봅니다. 이 순서에서 손거울, 망원경, 조직 채취 할 수 있는 도구 등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의사가 의심을 할 수 있는 피부암 부위에서 조직을 채취를 하여서 샘플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조직을 잘 관찰을 하고 분석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암세포의 존재하는지 알 수 있고 종류와 암의 진행 속도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생검은 진단에서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일부 환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가 있어서 주의가 정말 필요합니다. 세 번째 특정한 유전자 변이와 관련이 있을 수가 있으며 이를 확인을 하기 위해서 유전자 검사가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네 번째 피부암은 형태학적 특징을 평가를 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전문 의사는 암의 크기, 깊이, 전체적으로 퍼지는 정도 등을 평가하여 암의 진행 속도를 예측을 하여야 합니다. 다섯 번째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서 특정한 혈액 검사가 이뤄질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진이 여부와 관련한 혈액 검사나 면역 체계를 확인하는 검사등이 있습니다. 피부암의 진단은 종합적으로 접근을 하여야 하며 위의 방법들은 상황에 맞게 조합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정확한 진단은 향후 치료 방법을 찾는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관찰을 하고 의심이 되면 즉각 전문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암의 치료

 

 

피부암의 치료 방법은 암의 종류와 진행 정도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초기 단계에서는 종양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이 일반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주로 작은 종양에 대해서는 수술을 통해 분초절제술이나 모플 수술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수술은 암세포를 포함한 주변 건강한 조직을 함께 제거를 하기 때문에 재발이 되는 것을 줄여 줄 수가 있습니다. 수술로 종양을 제거한 후에는 종종 재건술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큰 종양을 제거한 경우에는 피부를 이식을 하고 피판이나 절개 및 이동 등의 재건술이 진행될 수가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남아 있을 수 있는 암세포를 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치료가 사용이 될 수가 있습니다. 암세포를 파괴를 하고 성장을 억제를 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 수술 전이나 수술 후에도 주로 사용이 되며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외부 조사 방사선 치료 또는 내부 조사 방사선 치료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면역 요법은 면역 체계를 강하게 만들어서 암세포에 대해서 저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멜라닌을 생산하는 악성 흑색종에 대한 면역 요법이 많이 사용이 됩니다. 항체 치료, 체크포인트억제제, 면역절제제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될 수가 있습니다. 피부암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문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