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성탈모

 

열성탈모의 원인

 

 

열성탈모는 다양한 내외부적인 원인에 의해 생기긴 하는데 이러한 것들은 각각의 개인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주요적인 것들은 유전적, 호르몬 변화, 개인적인 스트레스, 영양 부족, 머리카락에 대한 손상등이 있으며 이들의 원인은 서로 상호적인 관계가 있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에 관해서는 특정 유전자의 변이가 열성탈모와 정말 근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가족 중에서 경험한 사람이 있다면 그 밑에 후손들도 역시 유전자를 물려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알고 있고 이는 탈모의 위험을 더욱더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경우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임신, 출산, 폐경기 같은 주요 시기에 호르몬 변화가 있어서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에 영향에 미쳐 탈모를 생기게 하는 거 같습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변화하는 것은 남성형 탈모의 주요 원인 중 주요하게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며 열성 탈모 같은 예외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약화시키고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공급을 방해를 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영양소 부족으로는 머리카락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인 것으로 봅니다. 적절한 영양소 공급이 없는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없으며 이는 결국 탈모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특히 철분, 단백질, 아연의 부족은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방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에 대한 물리적 손상도 열성 탈모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과도한 염색이나 펌, 잦은 빗질, 고온의 드라이기 사용 등은 머리카락을 약화시키고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러한 손상은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열성탈모의 다양한 원인을 이해를 하고 개인의 생활 습관과 건강 상태에 맞는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열성탈모의 증상

 

 

열성탈모는 두피와 머리카락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써 그 증상은 다양한 종류로 나타날 수가 있으며 개인마다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점진적으로는 진행되는 이 질환은 남성과 여성에 각각 다른 현상을 보이며 이에 따라 패턴과 증상도 상이합니다. 발병 초기에는 눈에 띄지는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명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형 탈모는 주로 이마의 M자 형태로 시작을 하여서 정수리 쪽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미세한 탈모가 관찰이 되다가 점차적으로 두피가 훤히 드러나면서 범위가 넓어지며 특히 이마와 정수리 부위의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숱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자신감 하락과 같은 심리적인 영향도 끼칠 수 있으므로 정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성에서는 탈모는 남성과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여성의 경우 정수리에서 시작되는 명확한 탈모보다는 머리 전체의 머리카락이 얇아지며 숱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힘이 없고 가늘어진 모습을 보이게 되며 이는 여성들에게 큰 스트레스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성 탈모는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에 영향을 미쳐 정상적인 성장과 휴식기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머리카락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조기에 탈락하게 되며 머리카락의 질감도 미세해지게 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급격한 증량은 흔히 생기며 평소보다 훨씬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샤워 중에 빗질할 때 빠지는 것을 쉽게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두피의 건강 상태가 아주 약화되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으며 탈모의 초기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두피 상태의 변화와 함께 생기게 되며 가려움증이나 민감성이 특히 증가하며 두피 문제를 동반할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머리카락과 두피의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며 변화를 기록을 해두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초기 단계에는 전문 의사와 상담을 하여 적절한 진단을 받고 필요한 경우에는 탈모 진행을 억제하고 머리카락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기에 발견과 적절한 관리는 열성 탈모의 영향을 최소화시킬 수 있고 머리카락의 본래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열성탈모의 여러 가지 증상을 잘 알아보았습니다.

 

 

열성탈모의 치료

 

 

열성탈모 또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드름이나 피부염과 같은 상태로 인해서 두피에서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피부의 염증이나 모낭을 손상시켜 결국 모발의 성장을 방해하고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두피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를 합니다. 두피를 깨끗이 하고 유지하는 것이고 염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수 개발된 샴푸나 트리트먼트의 사용을 권장을 합니다. 또한 두피 마사지나 온열 방법으로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들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두피 관리는 탈모의 진행을 막고 모발을 더욱더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치료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 의사는 항생제나 항염증제를 포함한 다양한 약을 처방할 수 있으며 이는 염증을 줄이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미녹시딜과 같은 모발 성장 촉진제는 탈모의 영향을 받는 부위에 직접 적용하여서 모발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최대한 전문 의사와 상담을 받아서 잘 치료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열성탈모의 치료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