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군발성 두통

 

군발성 두통의 원인

 

 

군발성 두통은 극심한 고통을 주는 두통의 한 형태가 원인입니다. 환자들은 주로 눈 주위나 뒤쪽 또는 머리의 한쪽 부분에서 격렬한 통증을 겪습니다. 그 특징적인 발생 패턴 때문에 군바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특정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일반적인 두통과는 완전하게 구별이 갑니다. 이러한 두통은 특정한 군발 기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이 기간은 몇 주에서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갑자기 시작되어 같은 방식으로 끝날 수가 있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15분에서 3시간 동안 지속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활동기는 환자에게는 큰 고통을 주며 이후에는 오랜 기간 동안 두통이 전혀 나타나지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군발성 두통의 발생 기전은 아직 완전히 이해가 되지 않았으나 다양한 가능한 원인과 위험 요소들을 연구를 통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이상 관련된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의 특정 부분의 기능 장애로 인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게 되며 이는 두통 발생 시 눈의 발적 눈물 흘림 코 막힘 또는 콧물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또한 시상하부의 역할도 중요한데 이는 호르몬 조절 및 수면과 각성 상태를 조절하는 뇌의 중요한 부위입니다. 군발성 두통이 발생하는 시간이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은 시상하부가 생체 리듬을 관리하는 기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 역시 무시를 할 수가 없는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욱더 겪을 확률이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이는 특정 유전자 변이가 두통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과 환경적인 원인 예를 들어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급격한 고도 변화 강한 빛 노출 등 발생 또는 약화를 유발을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군발 기간 동안을 촉발하는 중요하게 지목되고 있습니다. 혈관 문제와의 관련성도 연구되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뇌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혈관 확장은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자극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에서 관찰되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군발성 두통의 증상

 

 

군발성 두통은 갑자기 발생하며 뚜렷한 경고 신호 없이 환자를 매우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매우 특이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빠른 시간 내 최고조에 달하며 여러 가지 증상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한쪽 눈 주변에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고 격렬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흔히 두피 이마 코 뺨 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쪽이 눈이 붉어지고 눈물이 나며 눈꺼풀이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해당 눈의 동공이 수축을 하고 눈 주위의 발한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에서는 막히거나 비강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안정을 찾지 못하는 행동이 이어질 수가 있으며 많은 환자들은 통증이 견디기 힘들어서 보고하며 통증이 심할 때는 앉아 있거나 누워 있기 어려워하고 불안정하게 걷거나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면 중 발생하는 것은 많은 환자들이 수면이 깊은 것이 아니라 깨어나는 경험을 할 수 있고 이는 특히 밤에 발생하는 경우가 더욱 흔하다 볼 수 있습니다. 통증 사아의 완전한 회복은 발작 사이에 환자는 일반적으로 완전히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갑니다. 통증이 없는 기간 동안에서는 두통의 징후가 전혀 없는 것처럼 보 일수 있으며 이는 군발성 두통을 다루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통증이 사라진 후에도 다음 발작이 언제 올지 모르는 불안감에 매일 시달릴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군발성 두통에 증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군발성 두통의 치료

 

 

군발성 두통은 환자의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치료를 하기 위해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첫째는 급성 발작 시 통증을 관리하는 것이고 둘째는 군발 기간 동안 예방적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안은 두통의 강도와 빈도를 줄이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고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성에 따라 조절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는 완치법은 없지만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어서 안도감을 제공을 할 수 있습니다. 급성 발작 관리는 산소 호흡애 고순도 산소를 마스크를 통해서 흡입함으로써 많은 환자들이 군발성 발작 시 극심한 통증을 신속하게 완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개 몇 분 간 지속이 되며 병원 또는 집에서 시행을 할 수 있습니다. 트립탄 계열 약물 특히 써마트립탄과 조마트 같은 약물들은 스프레이 주사 형태로 제공되어 발작의 초기 단계에서는 신속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게 도모를 합니다. 이 약물들은 뇌의 혈관을 수축시켜서 통증을 줄이는데 정말 효과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리도카인은 코 스프레이 형태로 제공이 되어서 코의 한쪽에 투여를 할 수 있고 특정한 환자들에게 틍증을 완화에 있어서 도움이 줍니다. 이는 일시적인 조치로 발작 시 빠른 완화가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베라파밀은 심장 질환 치료에 주로 사용이 되는 칼슘 차단제지만 군발성 두통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의 용량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점진적으로 조정이 될 수 있으며 효과와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는 군발 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간 사용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가 정말 필요합니다. 주로 조울증 치료에 쓰이는 리튬은 일부 환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다른 방법은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가 고려됩니다. 전문 의사와의 상담을 하시고 군발성 두통을 잘 치료하시길 바랍니다.